기억하고 싶은 지식

여러분 이말을 아시나요? - 사후과잉확신편향

Kokongz 2022. 3. 25.

영화 범죄와의 전쟁 중

우리는 가끔 살다보면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을 봅니다.

"어어~ 난 니가 그렇게 할줄알았다"

"아아~ 내가 그렇게 될줄알았다"

"으이그~ 내가 그런다고 말했지?"

 

라는 말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건 우리의 심리적 착각이죠 


사후과잉확신편향


이건 일어난 일에 대해 원래 모두 알고 있었다듯이 말하거나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이 발생하기전 생각해 놓았던 것이 왜곡되어 받아들여질 수 있으며,

후에 일어날 사건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그래서 이 말을 들은 후 아, 내가 착각을 할수도 있겠구나~

생각해서 한번씩 진짜 내가 생각했었나? 그렇다면 다음에 예측을 미리해서 기록해야겠다.

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과연 우리에 대해 정확히 알고있는 것일까요? 

 

이상 사후과잉확신편향을 알게되고 혼자 재미로 생각해본 글이었습니다! ㅎㅎㅎㅎ

 

반응형

댓글